학과소개
학과소개 > 학과장인사말
학과장인사말
WELCOME!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는
1991년 공과대학에서 처음 신설하여 새로운 출발을 하였습니다.

기계공학과 학과장 이기용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공학교육의 혁신을 필요호 하는 산업 전반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 습득은 물론 21C의 정보화, 전산화 시대에 부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본 학과는 1999년 정부주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고등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지식우수대학 육성사업(BK21)"에 선정되어 7년간 정부지원을 받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성과를 이루었으며, 2005년부터 4년간 "지방대학 혁신 역량강화사업(NURI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단기 해외연수 등의 국제협력 교류와 다양한 교육개혁 사업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왔었습니다.

2010년 11월부터는 미래기초인력역량개발사업(시직경제부 주관)에 선정되어 4년간 16억의 정부지원근을 수혜받아 신재생에너지 청정화 시스템 기술 인력 양성을 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에게 교비 장학금 외에 산업체 대주기계 장학금 1억원 외에 추가적으로 장학금 지급, 자격증 지원, 어학능력 향상지원, 산업체 인턴쉽 지원등 각종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현재 6명의 교수진이 대학생 120명과 10명의 석/박사 대학원생을 지도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을 위하여 각종 소프트웨어 및 실험 실습기자재를 확충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과 교수들의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산업체와 협력연구사업도 활발히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2010년 4월 기준으로 지난 4년간 저희 학과는 취업률 70%이상 달성해온 바 교수진 모두가 우수한 기업에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학과장으로서 목표는 85% 이상의 취업률을 유지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희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의 모든 구성원은 더욱 첨단화되어가는 기술사회에 맞는 실무능력, 충분한 현장경험을 갖출 수 있는 질 높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미래의 높은 꿈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