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인사말
home 학과소개 > 학과장인사말

WELCOME!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는 1991년 공과대학에서 처음 신설하여 새로운 출발을 하였습니다.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공학교육의 혁신을 필요호 하는 산업 전반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 습득은 물론 21C의 정보화, 전산화 시대에 부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본 학과는 1999년 정부주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위한 고등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지식우수대학 육성사업(BK21)"에 선정되어 7냔간 정부지원을 받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성과를 이루었으며, 2005년부터 4년간 "지방대학 혁신 역량강화사업(NURI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단기 해외연수 등의 국제협력 교류와 다양한 교육개혁 사업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을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왔었습니다.

2010년 11월부터는 미래기초인력역량개발사업(시직경제부 주관)에 선정되어 4년간 16억의 정부지원근을 수혜받아 신재생에너지 청정화 시스템 기술 인력 양성을 할 수 있게 되어 학생들에게 교비 장학금 외에 산업체 대주기계 장학금 1억원 외에 추가적으로 장학금 지급, 자격증 지원, 어학능력 향상지원, 산업체 인턴쉽 지원등 각종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현재 7명의 교수진이 대학생 120명과 10명의 석/박사 대학원생을 지도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을 위하여 각종 소프트웨어 및 실험 실습기자재를 확충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과 교수들의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산업체와 협력연구사업도 활발히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2010년 4월 기준으로 지난 4년간 저희 학과는 취업률 70%이상 달성해온 바 교수진 모두가 우수한 기업에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학과장으로서 목표는 85% 이상의 취업률을 유지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희 안동대학교 기계공학과의 모든 구성원은 더욱 첨단화되어가는 기술사회에 맞는 실무능력, 충분한 현장경험을 갖출 수 있는 질 높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미래의 높은 꿈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계공학과 학과장 이장창